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으로 SNS나 웹서핑을 할 때라거나 업무를 볼 때 스크린샷을 찍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갤럭시에서 스크린샷은 기본적으로 볼륨 하단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캡처가 존재하는데 이번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날로 캡쳐 사용하기
갤럭시에는 스마트폰의 세로로 긴 화면을 손을 펼친 상태로 화면 끝에서 끝으로 밀면 스크린샷을 찍어주는 재미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잡은 자세에서 볼륨과 전원버튼을 누르기가 어렵다면 손날로 밀어서 캡쳐를 사용하면 손가락에 힘을 주지 않고 캡쳐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손으로 밀어서 캡쳐는 다음과 같이 활성화할 수 있는데요. [설정 >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캡쳐 > 손으로 밀어서 캡쳐] 활성화해 주시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볼륨과 전원버튼을 누르는 방법과 달리 캡쳐 성공률은 낮은 편이긴 합니다만 제스처로 캡쳐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방법입니다.
엣지패널로 영역 지정 캡쳐하기
갤럭시는 플래그십 모델 액정에 엣지가 적용되어 있어 스마트폰이 유려해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엣지 화면이 적용되면서 엣지패널이란 기능도 생겼는데요. 화면 우측이나 좌측에 숨어있는 핸들을 꺼내면 엣지패널이 나타나면서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엣지 패널은 사용자가 원하는 패널로 추가, 삭제가 가능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스마트셀렉트 패널을 활용하여 캡쳐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스마트셀렉트는 이름에서처럼 스마트하게 화면 영역을 지정하겠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영역을 지정해서 화면을 캡쳐할 수 도 있고 포스트잇처럼 화면에 띄워두고 볼 수 도 있죠. 만약 엣지패널에 스마트셀렉트 패널이 없다면 엣지패널을 닫았다가 다시 열면 우측 하단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서 패널을 추가하시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셀렉트 패널에는 사각형으로 영역을 지정할 수도 있지만 원형으로 영역을 지정하여 캡쳐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잘 나온 사진을 원형으로 캡처해 놨다가 프로필에 넣을 수도 있겠습니다. 추가로 GIF 애니메이션도 만들 수 있는데요. 유튜브 영상을 감상 중에 만들고 싶은 움짤이 있다면 스마트 셀렉트 패널의 GIF 만들기를 실행하여 움짤을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긴 화면 캡쳐에는 스크롤 캡쳐 사용하기
웹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아래로 길게 늘어지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웹페이지를 스크롤해서 하단에 있는 부분까지 캡쳐하고 싶다면 <스크롤 캡쳐>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화면을 캡쳐하면 하단에 여러가지 툴 아이콘들이 생기는데요. 그중에 아래로 화살표가 두개 겹쳐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자동으로 스크롤을 일정 길이만큼 내리면서 이어서 캡쳐해줍니다. 만약 스크롤 끝까지 캡쳐를 원한다면 천천히 화살표를 눌러주면 페이지 전체를 캡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캡쳐 영역이 넓어진만큼 용량또한 커지는 것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빅스비에게 캡쳐 부탁하기
갤럭시에는 인공지능 비서인 [빅스비]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탑재된 지 꽤 되었기 때문에 주위에서 "하이 빅스비"라고 갤럭시에 말을 거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었을 텐데요. 빅스비에게 명령을 하면 빅스비가 알아듣는 명령에 따라 수행하게 됩니다. 캡쳐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만약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시청 중에 양손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라면 빅스비를 호출하여 "스크린샷 찍어줘"라고 부탁하면 현재 스마트폰의 화면을 이미지로 저장해 줍니다. 이외에도 다양하고 유용한 명령어들은 많지만 다음 시간에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화면 캡쳐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두시면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