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은 빠릿빠릿한 성능과 만족도 높은 UI 구성 및 애니메이션, 예쁜 컬러와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그럼에도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갤럭시만이 갖고 있는 기능 덕분인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통화 자동 녹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통화 자동 녹음을 설정하고 녹음 파일 위치, 녹음파일을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화 자동 녹음 기능 활성화하기
통화 자동 녹음 기능이란 스마트폰으로 상대방과 통화한 내용을 시작부터 끝까지 자동으로 녹음하여 저장해두는 기능을 말합니다. 외국의 경우 국가에 따라서 상대방의 동의 없는 통화 녹음은 불법으로 취급되어 녹음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데요.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문제가 되지 않아 자동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찬반이 있겠으나 녹음 기능을 막는다면 음지의 세력에게 악용될 소지가 있어 지금처럼 녹음이 가능한 것이 세상을 위해 이로워보입니다. 아무튼 학생 신분이 아닌 사회에서 일을 하거나 금전적인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분명 잘잘못을 따져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데요. 자칫하다간 누명이 씌워져 피해를 보게 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결백을 증명할 수단으로써 통화 녹음은 반드시 저장해두어야 합니다. 통화 녹음은 기본적으로 자동녹음 상태로 설정되어 있지만 만약 통화 자동 녹음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전화 앱 실행 > 우측 상단 3점 아이콘 > 통화 녹음 > 통화 자동 녹음 활성화] 이렇게 하면 통화를 종료할 때 녹음 파일이 내부 스토리지에 저장됩니다.
통화 녹음 다시 듣기
자동으로 저장이 된 통화 녹음 파일들은 다시 듣기가 가능합니다. 업무용 통화를 했다가 내용이 기억이 안날 경우 다시 듣곤 하는데요. 통화 내용을 다시 재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화 앱 실행 > 하단 최근기록 탭 > 다시 듣고 싶은 통화 터치 > 느낌표 아이콘 선택 > 마이크 아이콘 선택 > 재생 버튼] 전화 앱에서 손쉽게 다시 듣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용으로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화 녹음 파일 위치찾기
통화 녹음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일이 닥쳤을 때 자신의 결백을 증명할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증명을 하기 위해선 결정적인 통화 녹음 파일을 잘 보관해 두고 백업을 필수로 해야 하는데요. 통화 녹음 파일을 찾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통화녹음 파일 다시 듣기를 할 때 [저장 폴더로 이동] 옵션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부분을 터치하면 [내 파일] 앱의 통화 녹음 파일이 보관되어 있는 경로로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현재 재생 중인 파일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알려주기 때문에 해당 파일을 공유기능으로 자신의 메일이나 카카오톡으로 전송해 두거나 백업용 외장하드에 보관해 두면 안전합니다. 갤럭시 폰의 파일 탐색기인 [내 파일] 앱을 통해서도 녹음 파일에 접근이 가능한데요. 통화 녹음 파일들의 내부 저장공간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 파일 앱 실행 > 내장 저장 공간 > Recordings > Call] 경로에서도 모든 통화 녹음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화 녹음 파일 편집하기
통화 녹음 파일이 필요한 순간은 자신의 결백을 해명할 때 유용하다고 앞서 언급했는데요. 일종의 보험과도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통화 내용이 길어 몇십 분 혹은 1시간이 넘어가는 분량이라면 처음부터 다시 듣기도 어려울뿐더러 중요한 포인트들이 흩어져있어 요약이 어렵습니다. 원본 파일은 보관하되, 복사본 녹음 파일을 만들어서 해당 녹음 파일은 일목요연하게 편집해 두면 녹음파일을 듣는 상대방 또한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녹음 파일 편집 역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데요. 우선 갤럭시의 기본 앱인 [녹음기] 앱을 실행해고 다음과 같이 녹음 파일을 불러와주세요. [녹음기 > 우측 상단 [목록] > 좌측 상단 [전체] 터치 > [통화 녹음] 선택] 이렇게 하면 녹음기 앱에서 폰에 저장된 통화녹음 파일 전체를 불러옵니다. 날짜순으로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날짜와 통화한 상대방 명칭으로 편집할 녹음 파일을 찾아서 선택해 주세요. 그럼 녹음기에서 녹음 파일이 재생되는 화면으로 바뀌는데요. 이때 우측 상단 [연필 아이콘]을 눌러주면 편집모드로 변합니다. 음성 편집모드를 처음 봤다면 어려워 보일 수 있는데요. 몇 번 만져보면 직관적이고 간단해서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편집이 잘못되더라도 취소하면 되니까 두려워말고 이것저것 만져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양쪽 바는 구간을 선택합니다. 우측 하단 가위표시가 영역을 잘라낼지 영역 외 부분을 잘라낼지로 음성파일을 잘라냅니다. 중앙의 파형을 스마트폰 확대축소로 편집하기 쉽게 크기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필수 기능인 통화 자동 녹음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방법과 녹음 파일의 위치를 찾는 법, 편집하는 방법까지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