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떤 요금제를 사용 중이신가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도 많지만 저는 월마다 지출되는 요금이 과하다고 생각하여 사용패턴에 맞는 적당한 모바일 데이터 용량으로 사용 중인데요. 무제한이 아니기 때문에 데이터가 초과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편입니다. 이번 시간엔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절약하는 방법과 자동으로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데이터 절약모드로 시청하기
최근 조사에서 유튜브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아성을 무너뜨린셈인데요. TV 시장이 점차 고령화되고 콘텐츠의 신선함이 떨어지면서 자연스레 유튜브 플랫폼으로 대중들이 눈을 돌렸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유튜브를 가장 많이 이용할 테지만 와이파이 환경이 아닌 외부에서 데이터로 감상하게 되면 데이터가 쭉쭉 빠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감상에 소모되는 데이터만 절약하더라도 상당한데요. 유튜브 데이터 절약모드를 활성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우측 하단 프로필을 누른 후에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서 설정창으로 이동합니다. 거기서 [데이터 절약 > 데이터 절약모드] 항목을 활성화해 줍니다. 하지만 가끔씩 제멋대로 720p나 1080p 화질로 변경되는 경우도 존재하는데요. 보다 확실하게 데이터를 절약하고 싶다면 재생되는 유튜브 영상을 한번 터치하고 상단에 [톱니바퀴 아이콘 > 화질 > 고급] 항목을 눌러서 360p 혹은 480p으로 선택해 주세요. 144p는 데이터를 최대로 절약할 수 있지만 화질이 너무 떨어져서 감상하는데 무리입니다. 360p과 480p이 데이터를 적게 소모하면서 적은 스마트폰 화면에서도 충분히 볼 수 있는 화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갤럭시 데이터 절약모드 활성화하기
통신사 요금제에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도 있지만 데이터 용량이 작은 요금제도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혹시라도 데이터 추가 요금이 발생한적이 있다면 갤럭시의 데이터 절약모드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디이터 절약모드는 다음과 같이 활성화할 수 있는데요. [설정> 연결> 데이터 사용> 데이터 절약 모드] 항목을 활성화해 주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현재 실행하고 열려있는 앱에서만 데이터를 사용한다는 뜻인데요. 이렇게 할 경우 카카오톡이나 전화번호 확인 서비스인 후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멜론과 유튜브 뮤직으로 음악을 듣기가 어려워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물론 이렇게까지 모든 앱에 대한 데이터 사용을 차단하면 상당히 불편한데요. 자신이 정말 자주 사용하고 필요한 앱이라면 선택적으로 데이터 허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절약모드 사용중일 때 데이터 사용 허용됨]이라는 옵션에서 백그라운드 데이터를 사용할 앱 선택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절약모드는 이렇게 누실되는 데이터를 차단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데이터 용량이 적은 요금제를 사용 중이거나 이번달 데이터를 모두 소진한 경우라면 다시 데이터가 충전되기 전까지는 최소한의 데이터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절약모드를 활성화해서 불필요하게 소진되는 데이터를 차단한다면 추가 데이터 사용으로 인한 추가 요금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 경고 및 차단 설정하기
자신의 요금제에 할당된 데이터를 전부 소모한줄 모르고 계속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엄청난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갤럭시의 데이터 경고 & 차단 기능을 설정해 두면 좋습니다. 혹시 본인도 모르는 사이 데이터를 소진하더라도 갤럭시 기기에서 자체적으로 데이터 사용을 차단하기 때문에 요금 폭탄을 맞을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경고 및 차단 설정은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연결 > 데이터 사용 >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 톱니바퀴 아이콘] 항목으로 이동하여 데이터 경고 설정 & 데이터 사용한도 설정를 활성화해 주세요. 그럼 활성화한 항목 하단에 가깍 데이터 경고 / 데이터 사용한도 항목이 활성화되는데요. 데이터 경고는 말 그대로 사용자에게 데이터가 설정값만큼 소진되었다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즉, [데이터 경고] 설정값은 [데이터 차단] 값보다 적어야 합니다. 만약 귀찮다면 데이터 경고는 비활성화하고 [데이터 차단] 용량만 설정해도 됩니다. 데이터를 차단하는 기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차단을 누르고 본인 요금제의 데이터량보다 1기가 적게 입력해 둔다면 매달 데이터 차단 용량만큼 사용했을 때 자동으로 차단될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데이터 절약모드를 활성화하여 최대한 데이터 누출을 방지하길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절약하는 방법과 일정량만큼 사용시 자동으로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데이터 초과 사용으로 인한 추가 요금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